전기차 소식

BMW의 가장 작은 전기SUV! iX1 정말 작을까?

StarLord_트민남 2023. 4. 10.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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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떠드는 이야기

저의 최애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BMW의 제일 작은 사이즈의 SUV

iX1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소형 SUV를 독 3사의 소형 전기SUV 중에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동급 경쟁 차종은 벤츠의 EQA, 아우디의 e-Tron Q4, 볼보의 XC40 리차지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위에 차종들 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다수의 남성들은 BMW를 좋아합니다.

남성다운 디자인, 스포츠 드라이빙을 통한 운전의 즐거움을 가지고 있는 매력은 한번 빠져들기 시작하면 답이 없죠^^;;

그렇다면 iX1도 운전이 즐거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존에 BMW 오너들은 약간 실망하실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반면 BMW를 처음타는 오너들에게는 이보다 좋을 수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은데~

아니 그럼 좋다는거야? 안 좋다는 거야??

저는 충분한 상품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아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디자인

2-1 익스테리어

BMW가 iX1에도 급? 에 맞지 않는 메트릭스 LED 헤드라이드를 장착해 주었는데요. (M스포츠 패키지 기준, xLine의 경우 어뎁티드 LED)

어느새 시그니쳐인 엔젤링 DRL은 ㄱ자로 변화를 주어 iX1도 패밀리룩을 입혀주었습니다. 

커다랑 콧구멍 키드니 그릴은 전기차로 변경되면서 막혀있고 대신 중앙부에 레이더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왠지 투어링 느낌인데요 iX1은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사이즈가 제법 큽니다.

iX1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보면 기존의 그것? 과 약간 다른 느낌에 왠지 투어링 느낌인데요

iX1은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사이즈가 제법 큽니다. 뒤쪽에 차량 사이즈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테일램프도 최근 트렌드에 맞춰 ㄷ자로 뻗은 LED가 디테일한 매력을 발산합니다.

좌 : M 스포츠 패키지 19인치 휠 / 우 : xLine 18인치 휠

M스포츠 패키지를 적용시켜야 위에 19인치의 날렵한 휠을 받을 수 있는데...

xLine의 휠은 18인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휠 디자인 때문인지 16인치 정도로 보입니다. 진짜 휠 디자인 어쩔.... 눈물이...😭 

2-1 인테리어

역시 BMW의 실내는 고급스럽습니다. 실내의 소재부터 안 보이는 부분까지 디테일이 살아있어요.

운전석의 시트도 천연가죽은 아니지만 절대로 싸구려스럽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착좌감도 좋고 안정적으로 몸을 감싸주는 좋은 시트인 거 같습니다.

10.25인치 계기판 디스플레이와 10.7인치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연결되어 터치 적용되어 직관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라운드 뷰를 비롯하여,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가 무선으로 연결 가능 하며, 헤드 업 디스플레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어노브는 요즘의 BMW의 그것? 토글형 실렉터로 손가락으로 간단하게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엔진 스타트, 비상등, 오토홀드, 볼륨 버튼 사용하기 좋은 콘솔에 있어 운전자에게 반면 기존에 iDrive는 빠지게 되었네요.

USB-C타입의 충전 포트도 앞 뒤 각각 2개씩 총 4개를 가지고 있으며, 한 개의 무선충전기가 전면 송풍구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열은 레그룸과 헤드룸이 매우 넉넉합니다. 이게 소형 SUV가 맞나 싶을 정도인데

신혼부부들과 아이가 하나에서 둘까지 함께 타기에 충분한 공간으로 탈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추가로 4:2:4 폴딩이 가능하여 골프가방, 스키, 보드를 넣는데 무리가 없으며, 캠핑 장비도 충분할 거 같네요.

트렁크는 490L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2열 폴딩시 최대 1,495L의 적재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3. 차량 제원

3-1 차량 사이즈

전장 : 4,500mm

전고 : 1,615mm

전폭 : 1,835mm

축거 : 2,690mm

동급 경쟁 차종인 벤츠의 EQA와 볼보의 XC40 리차지와 비교하면 제일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3-2 주행거리 및 배터리

배터리는 리튬이온으로 66.5 Kwh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WLTP 기준 주행거리는 438km입니다..

국내 환경부 기준 310km로 너무 박하게 나온 게 아닌가 싶습니다. 포르셰에 타이칸도 이런 경우인데 100~200km를 더 가므로 

국내에서도 실 사용 주행 거리는 400km 가까이 나올 거 같습니다.

3-3 특징

듀얼모터의 313마력을 품은 iX1은 x1의 3세대 플랫폼으로 전기차에선 약간 사이즈를 늘리고,

BMW가 소형 SUV에 맞나 싶을 정도로 옵션을 빵빵하게 넣어주었는데요. 최신 기술의 집약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메트릭스 LED, 어뎁티드 크루즈 컨트롤 2단계 반자율 주행, 파노라마 선루프,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

전기차 소리 한스짐머의 디지털 배기 사운드를 품어 동급 경쟁차종 보다 차별화를 많이 주었습니다.

4. 가격 및 출시 일정

현재 BWM 매장과 온라인에서 예약 가능하며,

iX1의 xDrive30 트림은 xLine과 M스포츠 패키지 두 가지로 출시되는데 가격은 각각 6,710만 원과  6,950만 원입니다.

전기차 보조금(국고+지자체)을 받게 되면 5천만 원 후반에서 6천만 원 초반까지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5. 마치며

앞서 언급한 경쟁차종과 비교하면 경쟁력과 상품성이 있는가??

iX1이 가격은 제일 비쌉니다. 그래봤자 200~300만원 차이입니다. 차고 넘치는 옵션들과 차량 사이즈는

개인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경쟁차종인 xc40 리차지, e-Tron Q4, EQA보다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신차효과일까요??^^;;)

분명 국내 기준 310km의 주행거리를 보고 실망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주행하면 310km는 잘못된 측정이기에

400km는 충분히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두 가지 트림 중 200만 원 정도를 더하더라도 저는 M스포츠 패키지로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선택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BMW의 소형 전기 SUV인 iX1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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